본문 바로가기
Daily

신혼부부 주택 담보 대출 예비 신혼부부 대출 완벽정리

by 갬개미 2021. 9. 16.
728x90
반응형

생활 속 꿀정보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찾아온 내부캐 소라니 입니다.코로나19로 가계대출이 대폭 증가하고 있는 요즘 정부에서 시작된 대출규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이제 막 새로운 가정을 준비하는 신혼부부들도 예외는 아닐 수 없겠죠? 내 집 마련 전세대출에 막막함을 느끼고 계실 예비 부부들을 위해 조금이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신혼부부 주택 담보 대출이란 (디딤돌대출)?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주택도시기금에서 주관하고 있는 신혼부부들을 위한 주택담보대출 복지사업으로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전용 전세자금을 대출해드리는 제도 입니다. 가까운 시중 은행들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나 조건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대출조건을 맞춰보고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1)예비 신혼 부부 대출 조건

부부가 소득 합산하여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이며, 순자산 3.94억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이고 신혼부부만 해당되며 혼인신고한지 7년이내 또는 3개월 이내 혼인예정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1-2)대출금리

부부합산 연소득과 대출기간에 따라 연1.55%~연2.10% 나눠져 있으며 아래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통해 대략적인 대출한도와 대출금리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 주택 담보 대출 예상하러가기

http://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601.jsp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1-3)대출기간 및 한도

최소 10년 ~ 최대 30년까지 대출 진행이 가능하며 대출한도는 최대 2.6억원 이내 입니다.LTV 70%, DTI 60% 이내로 규정되어 있습니다.LTV란 주택담보대출비율로 구매하고자 하는 주택의 금액 대비 7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DTI란 총부채상환비율로 연소득 대비 6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기존 타은행 대출이 있을 경우 대출가능금액이 줄어듭니다.

2. 시중은행 주택 담보 대출 및 정책모기지론이란?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예비 신혼 부부 대출 지원 외에도 전세 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 있습니다.시중은행에서 진행하고 있는 일반 전세자금대출, 적격대출, 보금자리론이 있는데요.금리와 대출기간, 대출한도 등을 고려해서 본인에게 적합한 대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대출 한도 먼저 알아보기

 

(2-1)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대출조건]시중은행에서 진행중인 전세 자금 대출 상품은 특별하게 소득요건이나 면적,주택가격 등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은행마다 상이한 은행 조건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대출금리]코픽스 신규기준 3.23~4.23% 수준으로 확인됩니다.

[대출기간 및 한도]최대 35년까지 가능하고, 시중은행 상품은 대출조건 제한이 적으나 부동산 과열로 인한 서울 규제지역마다 40% 등 지역별로 규제를 준용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에 따른 대출 한도가 다릅니다.

 

(2-2)적격대출

[대출조건]주택가격은 시가 9억원 이하로 규정하며 면적은 상관없으나 대출일 기준 무주택자일 경우에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3~3.84% 은행별로 상이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출기간 및 한도]21년 7월부터 40년 주택 담보 대출 상품 출시로 인해 대출기간이 최소 10년에서 최대 40년으로 늘어났습니다.대출한도는 최대 5억원을 한도로 하고 있으며 LTV,DTI는 은행과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2-3)보금자리론

[대출조건]주택가격은 시가 6억원이하일 경우 가능하고, 소득제한은 7천만원(신혼부부의 경우 8,500만원)까지 가능하며무주택자일 경우 가능하고 면적은 제한하지 않습니다.보금자리론의 경우 자녀에따라 소득요건이 달라지므로 자녀가 있는경우 한번 더 체크가 필요합니다.

[대출금리]연 3.10~3.35%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출기간 및 한도]대출기간은 적격대출과 동일하게 최소 10년부터 최대 40년까지로 최근 변경되었으며, 보금자리론의 경우 대출 모집 방법에 따라 대출 금리가 상이하게 적용됩니다. 연 2.60 ~3%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출한도는 21년 7월자로 3.6억원까지로 확대되었고 LTV70%,DTI60% 입니다.

▶든든e기금 확인하러 가기

https://menhuf.molit.go.kr/

 

https://menhuf.molit.go.kr/

 

menhuf.molit.go.kr

▶ 쉽고 빠른 대출 알아보기

 

지금까지 현재 시행되고 있는 4가지 대출 현황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대출규제와 대출완화가 매년 이뤄지고 있는 만큼 아는만큼 힘이되는 금융정보 이오니 꼼꼼하게 비교하고 확인해보고 은행에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전세자금 대란으로 인해 신혼부부 전세집 마련하기가 여간 쉽지 않은 요즘 예비 신혼 부부 전세 자금 대출에 조금이나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