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노하우
1. 직장 꿀팁 이란
안녕하세요.내부캐 소라니 입니다.오늘도 어김없이 열일하고 퇴근하던 중 문득 떠오른 직장 꿀팁을 작성하면서 버스를 달립니다.요즘은 취업하기가 가뜩이나 어려운데 신입 채용보다 일했던 경험이 있는 중고신입들의 채용을 기업들이 더 선호 한다고 하더라구요.그 이유가 뭘까요? 제 생각엔 사실 어차피 새로운 직장에서의 일은 새로 배워야 하는 건 마찬가지지만 중고신입의 경우 기본적인 경험과 직장의 흐름을 느껴본 사람이기 때문에 일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한결 더 편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직장에서 정말 자주 접하는 기본적인 지식들로 일잘하는 사람 되는 방법을 두가지만 알아볼까요?
2. 메일 작성 방법
회사를 다니면서 가장 많이 느끼는 부분이 은근히 메일로 처리하는 일들이 많다는 점이에요.
메일만 깔끔하게 작성해도 메일을 받는이 입장에서 이사람이 일을 잘하고 못하고가 보이게 된답니다.
#. 수신-참조-제목 작성법
수신= 메일 내용을 처리하거나 담당하는 사람
참조= 연관부서 직원 외 같은 팀 업무처리 공유자
제목= [중요],[내부서명],[회신요청] 등 중요한 제목을 붙여 제목만 읽어도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는 큰 제목
예시)
수신 - @@팀 담당자
참조 - @@팀 팀장님,우리팀 팀장님,팀원
제목 - [회신요청] 부서원 연차사용계획 취합의 건
#. 내용은 최대한 간결하게, 수신자가 이해하기 쉽게
간혹 메일 내용을 일기장 기록하듯 너무 길게 장문 편지를 쓰는 사람이 있어요.내 메일에 회신이 잘이 오지 않고 읽지않는다면 대부분 수신자에게 읽는것 조차 힘들게 만들고있진 않는지 고민해봐야됩니다!
메일 내용은 첫인사 - 본론 - 끝인사 순으로 작성하되 최대한 간결하게 내용을 전하는 것이 좋아요.
예시)
(첫인사) 안녕하십니까. @@팀 ㅇㅇㅇ 입니다.
(본론) 다름이 아니오라 구성원들의 리프레쉬을 위한 연차소진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바, 연차사용계획을 사전에 취합하고자 하오니 각 구성원 여러분께서는 첨부된 양식을 참고하시어 작성 후 회신 부탁드립니다.
> 기한 : 21일 오후까지
> 제출처 : @@팀 ㅇㅇㅇ
(끝인사) 감사합니다.
#. 제발 오탈자,맞춤법 확인!!
정말 기본중에 기본.당연한 일인데 의외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에 하나인 것 같아요. 메일을 전송하기전에 본인이 쓴글을 한번이라도 다시 읽어보면 충분히 찾을 수 있으니까 오탈자! 맞춤법! 꼭 체크하고 보내세요.
3. 엑셀,PPT,폼텍 기본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엑셀,ppt,폼텍을 이용한 스티커 작업 등을 미리 알고 있으면 업무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굳이 고급 기술을 알고 있을 필요 없어요! 요즘은 인터넷에 검색만 해도 좋은 자료들이 많고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하면 금방 업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엑셀 기본 기능 + 간단한 함수
sum,sumif,vlookup,피벗...,
솔직히 자주 사용하는 함수는 딱 이정도인 것 같아요.
대부분 자료를 만들때 통계를 내고 붙여넣고 합칠수만 있으면 어렵지않게 자료를 만들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법은 다른 포스팅에 따로 올릴게요!
인터넷 검색만해도 금방 찾으실 수 있습니다.
# . PPT는 무료 템플릿을 활용
ppt는 사실 보는이가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드는 자료이기 때문에 디자인의 영향이 굉장히 큽니다.
적당한 자기만의 디자인을 넣어 템플릿을 하나 만들어 놓으면 비슷하게 내용만 바꾸면 되기 때문에 활용성이 큰데요. 만약 디자인이 어렵기 느껴지신다면 인터넷에 나와있는 무료 템플릿을 참고해서 만들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 폼텍을 이용한 스티커 작업
이거 굉장히 쉬운 작업인것 같은데 회사에서 은근 쓸일이 종종 생겨요. 근데 은근히 스티커 작업을 할 줄 모르는 친구들이 많더라구요. 말 그대로 스티커에 주소나 그림 등을 인쇄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주로 회사에서 사용하는 스티커 라벨지는 회사마다 만들어논 프로그램이 있고 라벨지마다 써진 번호를 넣어 라벨지 작업을 하면 한결 편하게 하실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폼텍 라벨지 3015번에 주소를 인쇄하고 싶다면 인터넷에 폼텍을 검색하고 폼텍 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프로그램을 열면 라벨지번호를 선택할 수 있고 3015번을 선택하면 라벨지디자인과 동일한 창이 열리면서 인쇄하고 싶은 문구나 그림을 넣을 수 있습니다.
4. 마무리
자, 이렇게 정말 간단한 나름의 팁을 남겨봅니다.너무 간단해서 별거 아니라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 간단한 일도 긴장한 신입일땐 그저 멍-하더라구요. 다음 2탄에서는 좀 더 알찬 내용으로 구성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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