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신장질환 신장염 iga신증 극복후기 1탄

by 갬개미 2021. 9. 16.
728x90
반응형

무서운 질환

1. 젊은 사람들도 걸리는 신장질환

오늘은 제가 작년에 겪었던 신장염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위염,장염,식도염 등 각종 염증을 다 겪어봤지만 이렇게 고생했던 지병은 처음인지라 많은분들이 알고 계셨으면해서 이 글을 포스팅합니다.

전문 의학 지식은 전혀 없고 겪어본 환자로써 적는 글이니까 가볍게 읽어주세요.

2. IGA신염이란

iga신염은 자가면역질환 중에 하나인데요. 면역체계는 외부로부터 발생되는 바이러스나 독성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체계인데 어떤 문제로 인해 이 면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건데요. 말 그대로 우리 몸에 면역체계가 우리 몸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자가면역체계질환의 하나로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고,사구체신염의 하나인 iga신염도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라고 합니다.

3. 초기 증상

저는 어느날 갑자기 소변색이 새빨갛게 나와서 마치 하혈을 하는 것 같은 증상이 생겼어요.첨에는 요즘 피곤해서 그런가? 하고 생각했는데 계속 지속되니까 무서워서 큰 병원을 찾아가게 됐어요.처음에는 과음하고 토한뒤로 소변색이 붉길래 내과쪽 질환인줄 알고 소화기내과를 찾아갔는데 소변검사 결과 혈뇨가 심해서 신장내과로 바로 연결을 해주시더라구요. 소변검사 피검사 결과, 혈뇨수치 단백뇨수치가 기준치보다 너무 높아서 당일에 바로 입원하라는 말에 너무 벙졌죠. 혈뇨말고는 아무런 증상이 없었거든요.알고보니, 신장질환은 증상이 나타날때쯤이면 거의 다 신장이 망가진 뒤에나 나타나고 초기엔 거의 무증상이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서 정말 운이 좋은 케이스였어요.

4. 입원치료

입원을 곧바로 해서는 다양한 검사와 치료가 이어졌어요. 입원하자마자 링거꼽고 피검사,소변검사,안과검사,아침마다 6시에 몸무게재고,24시간 모은 소변검사하고,신장이 안좋으면 눈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안과검사까지 하더라구요. 그렇게 일주일정도 지냈고 별다른 증상은 없었어요. 그리고 대망의 조직검사 남아있었죠.
태어나서 조직검사 처음해봤던 저는 너무 무서웠어요.수술방같은 곳에 들어가서 침상에 엎드려 눕고 왼쪽 등아랫부분을 소독하고 초음파를 문질러서 제 신장 위치를 파악했고, 그 상태에서 부분 마취주사를 맞고 숨을 잠깐 참으라고 하더니 총같은 모양의 기계로 등에 대고 쏘니까 뭔가가 제 등을 통과해 장기를 툭치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찌익- 하고 조직이 딸려나오는 느낌이 들었어요. 너무 적나라했나요? 두세차례정도 조직을 빼내고 소독하고 솜을 잔뜩 넣어서 드레싱을 하더라구요.

 

마취를 해서 그런지 크게 아프진 않았고 참을만 했는데 신장은 미세혈관이 많은 장기라 출혈이 생기면 안되니
하루종일 소변도 보호자가 받아줘야하고, 누워만 있고 움직이지 말라고 하더라구요.근데 저는 그냥 소변도 3인실이라 병실안에 있어서화장실가서 봤고 움직이지는 않았지만 허리에 철심 박은것처럼 땡기고 뻐근해서 누워만 있었어요.밤에 마취가 풀리니까 통증이 심해서 결국 진통제 맞고 잠들었던 것 같아요.하루 지나서 의사쌤들이 드레싱 풀고 상태 보러 와주셨고, 결과 나오고 좀 지켜보고 퇴원하자고 하셔서 그렇게 이틀정도 있다가 퇴원을 하게 됐습니다! 겉은 빨리 아물어도 신장이 다 아무는데는 시간이 걸리니까 한달정도는 무거운 거 들거나 무리한 운동은 하지 말라는 안내사항을 듣고, 며칠 뒤 검사결과랑 약을 처방받으러 다시 병원을 찾았는데 이때부터 10개월간의 피나는 스테로이드 복용기가 시작됐어요.이야기가 너무 길어져서 2탄에서는 스테로이드 복용 부작용과 제가 겪었던 진짜 치료기를 주제로 한번 써볼게요!
혹시 신장염으로 입원중이시거나, 아프신분이 계시다면 궁금하신 사항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릴테니
제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다른 포스팅 보기

2021.01.06 - [review - 후기/오늘의 내맘] - 신장질환 신장염 iga신증 극복후기 2탄

 

신장질환 신장염 iga신증 극복후기 2탄

신장질환 신장염 iga신증 극복후기 2탄 안녕하세요. 내부캐 소라니 입니다 :) 지난번 포스팅때 간단하게 #iga신증을 앓았던 후기를 남겨드렸었는데요. 이번엔 퇴원후에 약 10개월에 거친 치료과정

rani.co.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