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겨울철 수도 동파 방지하는법 , 실내 적정온도

by 갬개미 2022. 12. 15.
728x90
반응형

갑자기 떨어진 기온으로 인해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두터운 외투를 잔뜩 껴입는 동안 집 걱정을 안할수가 없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보일러 등 동파방지를 철저하게 하셔야 큰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수도계량기는 보통 실외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겨울철 한파특보가 떨어지면 가장 먼저 살펴봐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1. 수도 동파 방지

-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방법

 (1) 수도 계량기 보호통 안에 고여있는 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물이 있는 경우 즉각 제거한다.

 (2) 계량기통 내부에 헌옷이나 보온재, 뽁뽁이 등을 넣어 틈새를 막아 보온을 유지한다.

 (3) 뚜껑 부분을 보온재로 덮고 비닐 커버 등으로 넓게 밀폐하여 따뜻하게 유지한다.

 (4) 외부 환경에 노출된 수도관은 필수로 보온재를 사용해 감싸 주도록 한다.

 (5) 수돗물을 조금 흐르게 틀어놓고 사용한다.

 

- 수도계량기 동파 및 얼었을 경우 조치방법

 (1) 수도 꼭지를 열어놓고 양쪽 연결 배관을 헤어드라이기를 통해 녹여본다.

 (2)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온도를 높여 따뜻한 물로 서서히 녹인다. (단, 50도 이상 뜨거운 물은 열손상 고장위험 있음)

 (3) 계량기가 동파하면 상하수도과에 신고를 한다.

      - 120 다산콜센터 신고

      - 카카오톡 상수도 검색하여 상수도사업본부 채널을 추가한 뒤 아리수톡에서 동파 신청

2. 세탁기 동파 방지

수도계량기 만큼이나 겨울철에 동파가 많이 되는 가전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세탁기 입니다. 세탁기 안에도 물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세탁기가 얼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선 내부에 들어있는 잔수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전원 코드를 분리합니다.

 (2) 수도꼭지를 꼭 잠그고 급수부에 있는 호수를 제거하여 잔수를 빼줍니다.

 (3) 배수부를 보온재를 이용해 감아 온도를 올려준다.

 (4) 잔수부를 열어 잔수부에 남아있는 잔수를 제거한다.

 

2009년 이후에 출시된 세탁기에는 결빙방지 모드가 탑재된 모델도 있다고 하니, 사용하고 계신 세탁기의 판매처를 통해 동파방지 가이드를 확인하시면 더욱 편리합니다.

3.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적정 습도

몹시 추운 겨울 날씨를 기준으로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20도 입니다. 하지만 이 온도의 경우 실내에서 옷을 따뜻하게 잘 챙겨 입었을 경우에 권장하는 온도이므로 조금 춥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평소에 집에서 옷을 따뜻하게 입지 않았을 경우 약 5도 가량 체감온도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어느정도 따뜻한 실내복을 착용하시고 적정온도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만큼이나 중요한 실내 적정 습도는 40~70% 입니다. 겨울에 걸리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관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적정 습도를 잘지켜주셔야 바이러스 침투가 어렵습니다. 적절한 습도 조절을 통해 공기의를 잘 순환시키는 것도 건강 챙기기에 필수 조건 입니다.

4.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1) 실내 온도 따뜻하게 유지하기

에어캡이나 보온재를 사용하여 따뜻한 공기가 집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창문 등 틈새를 꼼꼼하게 막는 방법입니다. 창문이 많은 집일수록 집이 추워질 수 있기 때문에 창문을 이중창으로 바꾸거나 뽁뽁이를 이용해 창문에 붙이고 두꺼운 커텐으로 덮어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보일러 요령있게 사용하기

실내 적정온도인 20도 이하로 유지하고, 외출시엔 외출모드 설정보단 타이머를 이용하여 4시간에 한번씩 자동으로 보일러가 가동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더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보일러를 꺼놧다가 다시 가동하면 한번에 더 큰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3) 전력기구 사용 줄이기

보조난방기구를 적절히 사용하면 효율적인 난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열효율이 높은 기구를 고르되 공기 오염이 심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자주 환기를 시켜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난방열을 밖으로 빼앗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열기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전기 누진세도 고려해야 합니다.

(4) 온수 사용 후 수도꼭지 방향 찬물로 돌려놓기

온수 사용 후 수도꼭지 방향을 찬물 쪽으로 수도꼭지 방향을 변경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부 보일러에서는 수도를 사용하고 나서 온수방향에 두고 물을 잠그더라도 온수를 데우기 위해 보일러가 가동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